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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변수와 자료형
#include <stdio.h>
int main() {
int x = 10; // 정수형
float y = 3.14; // 실수형
char name[] = "John"; // 문자열 (문자 배열)
int isStudent = 1; // 불리언은 C에서 0(false), 1(true)로 표현
printf("x = %d, y = %f, name = %s, isStudent = %d\n", x, y, name, isStudent);
return 0;
}
2. 조건문
#include <stdio.h>
int main() {
int x = 10;
if (x > 5) {
printf("x는 5보다 큽니다.\n");
} else if (x == 5) {
printf("x는 5입니다.\n");
} else {
printf("x는 5보다 작습니다.\n");
}
return 0;
}
3. 반복문
for 반복문
#include <stdio.h>
int main() {
for (int i = 0; i < 5; i++) {
printf("%d\n", i); // 0부터 4까지 출력
}
return 0;
}
while 반복문
#include <stdio.h>
int main() {
int count = 0;
while (count < 5) {
printf("%d\n", count);
count++;
}
return 0;
}
4. 배열
#include <stdio.h>
int main() {
int numbers[] = {1, 2, 3, 4, 5};
printf("%d\n", numbers[0]); // 1 출력
return 0;
}
5. 함수
#include <stdio.h>
void greet(char name[]) {
printf("안녕하세요, %s님!\n", name);
}
int main() {
greet("철수"); // 안녕하세요, 철수님! 출력
return 0;
}
6. 구조체
#include <stdio.h>
struct Person {
char name[50];
int age;
};
void greet(struct Person person) {
printf("안녕하세요, 저는 %s이고, 나이는 %d살입니다.\n", person.name, person.age);
}
int main() {
struct Person person1 = {"철수", 25};
greet(person1); // 안녕하세요, 저는 철수이고, 나이는 25살입니다.
return 0;
}
7. 포인터
#include <stdio.h>
int main() {
int x = 10;
int *p = &x; // x의 주소를 p에 저장
printf("x의 값: %d\n", x); // 10 출력
printf("x의 주소: %p\n", p); // x의 메모리 주소 출력
printf("포인터를 사용한 x의 값: %d\n", *p); // 10 출력 (포인터 역참조)
return 0;
}
8. 예외 처리 (C에는 직접적인 예외 처리 기능 없음)
#include <stdio.h>
int main() {
int x = 10, y = 0;
if (y == 0) {
printf("0으로 나눌 수 없습니다.\n");
} else {
printf("%d\n", x / y);
}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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